본문 바로가기

알면 도움되는 상식

다이어트 운동전, 절대 마시면 안되는 음료

다이어트 운동전, 절대 마시면 안되는 음료



다이어트 운동을 할 때 고민되는 것이 있습니다.

아무 것도 안 먹고 운동을 하자니 배가 고프고, 그렇다고 먹고 하자니 복부가 불편하죠.

혹은 다이어트 때문에 하는 운동인데 무언가를 먹고 하자니, 죄책감이 살짝 들기도 합니다.



그래서 약간 든든한 음료를 대신해서 먹곤 하는데요.

운동전 절대 마시면 안되는 음료가 있다고 합니다.


다이어트 운동 전, 절대 마시면 안되는 음료 - 탄산음료


탄산음료는 기포가 올라오는 음료로 마시고 나면 복부 팽만감을 느끼기가 쉽습니다.

복부 팽만감은 배에 가스가 차고, 복통을 일으키게 되기도 하지요. 또한 탄산 음료에는 나트륨 함량이 높은 편이라 탈수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무더운 여름철, 조금만 운동해도 땀으로 수분 손실이 크게 일어나는데, 운동 전 탄산음료를 마시게 되면 수분 손실을 더욱 크게 하여 탈수를 유발하는 등, 역효과가 납니다.


다이어트 운동 전, 절대 마시면 안되는 음료 - 우유 등의 유제품


우유 등의 유제품은 운동전보다는 운동 후에 마시는 것이 오히려 효과적입니다.

우유에 포함된 성분인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 등은 소화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기 때문입니다. 




다이어트 운동 전, 절대 마시면 안되는 음료 - 과일 음료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과일 음료는 과일의 함량보다는 설탕의 함량이 더 높습니다. 

과일 음료에 함유된 액상과당은 간기능 장애, 신진대사장애, 비만등을 일으키는 원인이 됩니다.


만약, 다이어트 운동전 과일이 함유된 음료를 마시겠다고 한다면,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신선한 과일, 바질, 민트를 직접 갈아서 음료를 만들어서 마십니다.

감미료가 추가되지 않은 과일 음료는 오히려 전해질을 보충해주어 운동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2. 과채주스를 사서 마십니다.

시중에는 과채음료, 과채주스가 있습니다.

두개의 차이점은 과즙이 얼마만큼 함유되고 있느냐입니다.

과채음료는 과즙이 10~95%,

과채주스는 과즙이 95% 이상 함유되어 있는 것을 말합니다.


다이어트 운동 전, 절대 마시면 안되는 음료 - 스포츠 드링크


일반적으로 스포츠 드링크에는 다량의 설탕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영양가는 없구요.

따라서, 스포츠 드링크에 함유된 당 성분은 우리 몸의 호르몬 시스템을 망가뜨리고, 운동으로 손상된 세포를 회복시키는데 방해가 되므로 좋지 않은 선택입니다.



우리가 다이어트 운동을 할 때, 몸에서 가장 많이 필요로 하는 것은 바로 수분입니다.

운동 전에도 수분을 충분히 섭취해주어야 하고, 운동 중에도 20분마다 물 한컵의 수분을 보충해주어야 합니다.

운동 전에 수분을 섭취해주지 않으면 근육이 힘을 내기가 어렵다고 합니다. 또한, 운동 중에는 적절한 수분으로 운동 효과를 더욱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운동 전 후 1시간 내로 단백질을 섭취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근육을 키우는데 도움이 되니까요.  다이어트 요요현상을 막기 위해서도, 신진대사를 위해서도 근육을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