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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의 재미

하루 10분 독서법, 창의적인 사고를 위해 시간 10분을 투자하자.

하루 10분 독서법, 창의적인 사고를 위해 시간 10분을 투자하자.



생각을 하는 힘, 생각을 오랫동안 깊이있게 하는 힘이 필자는 많이 부족합니다.

어떤 고민이 생겼을 때, 그것을 결정못한 적이 있었습니다.

그때 너무 괴로워 죽고 싶었을 정도로, 고민에 대해 깊이있게 생각을 못해봤습니다.



그저, 아무렇게나 빨리 끝내고 싶은 마음에 어느 것이든 선택을 하지요.

그러고는 후회하고, 또 다시 고민하고, 생각하고...

수없이 반복하는 동안, 합리적이고 논리적으로 결정하는 사람이 부러웠습니다.

대체 어떻게 하면 저렇게 결단력있게 결정하고 밀어부치는 것인가.



그 해결점을 찾기 위해 책을 찾았습니다.

오늘 제가 읽기 시작한 책은 바로 <하루 10분 독서법> 이라는 책입니다.


책을 읽는것보다 사는 것을 더 좋아하는 것같은 필자는 이 책도 이미 구매한지 몇년이 지났습니다.

다행히 반은 읽긴 했더라구요. 어떤 책은 펴보지도 않은 것도 있습니다.ㅜㅜ

그중에서 몇몇 얘기들을 해볼까 합니다.


생각 실험 - 창의적 광고 01


Q. 이 그림은 무슨 메세지를 보여주기 위한 무슨 광고인지 한번 생각해보라. 그리고 이와 유사한 메시지의 광고를 작성해보라.(제한 시간 : 15분)


이 그림을 보고 어떤 광고라고 생각되십니까?

사진이 흐릿하여 잘은 안보이는데요. 실제로 책으로 보면 여기 등장하는 네명의 남자들의 눈은 모두 여자에게로 향해 있습니다.

자, 한번 생각해보세요. 

그리고 가장 비슷한 답을 아래에서 찾아보시고, 진짜 이 광고의 답과 비교해보세요.


<보기>


1) 다이어트 회사 광고 : 모두가 주목하는 아름다운 각선미를 만들어 드립니다.

2) 구두 광고 : 누구나 주목하는 하이힐, 최고의 디자인과 색상으로 사람을 사로잡습니다.

3) 기능성 소재 의류 광고 : 자신있게 노출해도 춥지 않습니다.

4) 카메라 광고 : 순간을 담아 드립니다.


정답은 맨 아래에 적어두겠습니다. 바로 적으면 생각에 방해가 될테니까요.


생각 실험 - 창의적 광고 02


Q. 이 그림은 무슨 메세지를 보여주기 위한 무슨 광고인지 한번 생각해보라. 그리고 이와 유사한 메시지의 광고를 작성해보라.(제한 시간 : 15분)


이번에는 아이 그림입니다.

이 그림을 보고는 어떤 생각이 드십니까? 어떤 광고를 하기에 가장 적합할까요?


<보기>


1) 아기 잘 돌보기 캠페인 광고 : 아기들이 우는 것에는 반드시 이유가 있습니다.

2) 장난감 인형 광고 : 장난감 인형도 잘 다뤄주세요. 막 다루면 아프답니다.

3) 어린이 학대 방지 광고 : 감정을 통제하지 않으면 더 많은 것을 잃게 됩니다.

4) 외로움 광고 : 외롭게 내버려둔다면 그것은 가장 가혹한 형벌입니다.


15분 동안 열심히 생각하신 후에 아래 정답을 확인해보세요.

참고로, 필자의 경우는 둘다 틀렸습니다. 첫번째 그림에서는 여자가 구두를 만지는데에 착안을 했구요. 두번째 아이가 우는 것에는 아이는 도구가 아니다. 라는 생각에 보기에 없었습니다. 


여러분은 어떠신가요??



생각 실험 - 창의적 광고 01의 정답


답은 4번입니다. 2)번의 경우 구두를 메시지의 포인트로 하기에는 주변이 너무 부각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구두의 특징이 잘 표시되지 않았구요.

3)번의 경우 중앙의 여성의 옷이 주변 사람들에 비해 가볍게 입고 있긴 하지만, 이걸 가지고 옷의 소재를 광고한다고 하기에는 어떤 기능성의 소재로 옷을 만들었는지에 대한 내용이 없습니다.

1)번의 경우 중앙의 여자가 자신의 몸매가 이목을 끌 수 있을 정도로 출중하기는 하나, 다이어트의 효과를 강조한다고는 볼 수 없을 듯 합니다.

4)번이 정답인 것은 남성들의 눈이 모두 여성을 향해 집중하고 있습니다. 이런 순간을 포착하여 잡아낸다는 것을 강조한 것입니다.

이 광고는 실제로 Olympus E-3에서 사용된 것으로 원래는 사진의 우측 하단에 카메라가 있습니다.



생각 실험 - 창의적 광고 02의 정답


답은 3번입니다. 그림을 보면 아이의 팔과 다리가 마치 석고인형이 깨진 것처럼 묘사되어 있습니다. 1)번의 경우 아기 잘 돌보기 광고로 볼 수도 있지만, 단순히 우는 것만을 메세지로 전달하고 있지는 않은듯 합니다. 오히려 우는 측면 보다는 팔다리가 깨진 모습에 마음의 상처를 발견할 수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2)번의 경우와는 멀다고 느껴집니다. 4)번의 경우 외롭게 내버려두었다기보다는 뭔가 좀더 적극적인 행위로 인해 나타난 반응이라고 보여집니다. 따라서 3번입니다.

이 광고는 실제로 Good Parents 공익 광고에서 사용된 것입니다.


물론, 이 두 문제에 대해 정답을 맞춰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이 문제에서 강조하고 싶은 것은 문제를 발견하고, 관찰하고, 창의적인 자신만의 대답을 원하는 것입니다.

꼭 여기 답에 얽매이지 않아도 됩니다. 창의력을 위한 책이니까요.



왜 하루 10분 독서법인가?


10분이란 시간은 쓰여지는 곳에 따라 다릅니다.

응급실에서 10분은 사람을 살릴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며, 어느 최고 경영자는 10분에 800만원 이상을 벌어들인다고 합니다.

뉴질랜드에서 회사를 설립하는데 드는 시간이 10분이라고 합니다.


하루 10분이라고 하면 굉장히 작은 시간으로 느껴지지만, 1년 365일이면 총 3,650시간이 됩니다. 시간으로 환산하면 60시간이 넘지요.

하루 3시간씩 투자한다면 20일동안 지속할 수 있는 시간입니다.

하루 10분이라는 시간에 우리는 많은 것을 이루어낼수 있습니다. 


'진짜 생각' 을 위해 10분을 투자하라.


"여러분의 뇌는 매일 거의 10,000여개의 새로운 세포를 생성한다. 그러나 만약 그것들이 강한 메모리를 가진 이전의 다른 세포들과 연대하지 못한다면 그것들은 죽고 만다."

- 더글라스 커프랜드 - 


많은 생각을 하거나, 깊은 생각을 할 때 뇌 전두엽의 신경세포가 더 활성화되며, 새로운 것을 배우고 경험할수록 넝쿨처럼 가지를 뻗어 다른 신경세포에 정보를 주게 된다고 합니다. 우리가 하루 10분을 투자하여야 할 곳입니다.

'진짜 생각'을 위한 체계를 지속적으로 가동시킴으로써 새로운 네트워크를 만들어 나간다면, 우리 뇌의 세포들은 서로 연결되는 네트워크를 형성하게 될 것입니다. 이것은 뇌 속에 생각의 근육을 강화시켜 생각의 생산성을 더욱 높여줄 것이기 때문에, 생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