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면 도움되는 상식

개인사업자 소득금액증명원 발급안내

안녕하세요. 오늘은 개인사업자를 하고 계신 분들을 위해 소득금액증명원을 인터넷으로 쉽게 발급받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한해동안 소득을 증명하기 위해서도 필요하지만, 직장인의 경우는 매년 연말이 되면 연말정산을 하잖아요. 개인사업자의 경우는 매년 5월달에 사업소득을 정산하게 됩니다.




그때 종합소득세신고용으로 발급하게 되는 경우가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게 되는 경우입니다.




개인사업자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일단 증명서 발급을 위해서는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에 접속하셔야 합니다.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는 연말정산 뿐만 아니라, 각종 국세에 관련 민원처리와 사업자의 경우는 사업자 등록증 발급과 폐업처리, 휴업처리 등을 신청하실 때 사용하게 되는 사이트입니다.




아주 쉽게 간편하게 하실 수 있는 것으로 가입해두시면 좋구요. 또 하나,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개인사업자의 경우 사업자 이름 앞으로 된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의 민원증명 메뉴로 들어갑니다. 그리고 소득금액증명 메뉴를 선택하시면 되는데요. 민원신청은 연중무휴로 신청하실 수는 있지만, 시간은 제한됩니다.




이용시간이 오전 9시부터 오후 10시까지입니다. 단, 사업자등록증명과 휴폐업사실증명의 경우는 연중무휴 24시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인인증서 로그인 절차를 거치시고 나면, 기본인적사항 확인하고, 신청내용을 확인해보시면 되는데요. 만약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이 안된다면, 공인인증서 등록부터 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신청내용으로 한글 혹은 영문 선택하며, 증명구분으로 용도를 선택하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누르면 신청이 완료됩니다. 


이상으로 개인사업자 소득금액증명원 발급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모든 개인사업자들을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