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면 도움되는 상식

경력증명서 인터넷발급 방법안내

안녕하세요. 이제 또 한해가 저물어져갑니다. 올한해는 어떻게 보내셨나요? 제 주변에는 내년에 회사를 옮기겠다는 사람들이 더러 있네요. 회사를 이직할 때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경력증명서일텐데요. 오늘은 회사에 요청하지 않고, 경력증명서를 인터넷으로 쉽게 발급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그런데, 경력증명서를 인터넷사이트를 통해서 발급을 하는 것이라, 회사에서 요청하는 것과는 다릅니다. 즉, 경력증명서를 위한 증명서가 아닙니다. 




그저, 국민연금공단에 가입된 내역을 통해 알수 경력증명서로 활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경력증명서 인터넷발급





그렇다보니, 국민연금공단에 가입하여, 납입할 때 회사 이름으로 되어 있지 않고 개인이 납입을 하는 경우에는 경력증명서로 사용하실 수가 없구요. 4대보험을 가입한 회사에서 재직하시는 경우에 한해, 경력증명서로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4대보험이 아닌 경우, 프리랜서로 일하시는 경우는 자신의 이력관리를 본인이 직접 하셔야 하는데요. 다니던 회사에 경력증명서를 요구를 하시거나, 포트폴리오로 경력증명을 하셔야겠죠.







일단 국민연금관리공단을 통한 경력증명서 인터넷발급은 국민연금공단 사이트에 접속을 하구요. 민원신청 > 개인민원(조회/증명) 메뉴를 선택합니다.




참고로, 민원을 신청하실 때에는 공인인증서가 필요한 사항이므로 준비하시고 접속하시면 됩니다.







개인민원으로 접속했을 때 조회/증명 부분에 가입증명서(국문/영문) 메뉴가 보이실 것입니다. 어떤 용도로 사용하실지는 몰라도, 영문으로 경력증명서를 제출하셔야 하는 경우도 이용하실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면 가입증명서 메뉴를 선택합니다.







보시면, 성명과 조회일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구요. 자격유지기간이라고 하여 각 직장별로 기간이 나오고 있습니다. 즉, 어느 회사에 얼마나 재직했는지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겠죠. 


이 정보를 바탕으로 경력증명서로 이용하실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상으로 경력증명서 인터넷발급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