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면 도움되는 상식

사진 용량 줄이기 그림판 초간단 활용법

안녕하세요. 날씨가 제법 쌀쌀하여 이제는 겨울 옷을 꺼내야 할 것 같습니다. 아직은 가을인것 같은데, 바람이 많이 매섭네요. 이러다가 감기 걸리기 딱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 공유하고 싶은 내용은 사진 용량 줄이는 방법에 관한 것인데요. 요즘 스마트폰으로 풍경사진이나 셀카 등 사진을 많이 찍습니다. 그러나, 찍은 사진들을 보면 용량이 너무 커서 컴퓨터나 하드 디스크에 보관할 때 많은 사진을 보관하기가 어려운데요.




그럴때 사진 용량 줄이는 방법이 있어 알려드릴까 합니다. 사진 용량 줄이는 방법은 포토샵으로도 할 수 있는데요. 그런데, 포토샵은 사실 프로그램 설치도 해야하며, 라이센스 문제도 있어, 일반적으로 사용하기는 어렵습니다.







첫번째로, 간단하게 할 수 있는 윈도우만 설치되어 있으면 다른 프로그램 설치가 필요없는 그림판을 활용한 방법입니다. 위 그림을 보시면, 일단 이 이미지는 84.1KB 의 사이즈입니다. 


우선, 용량 줄이기 전의 이미지 사이즈를 확인했습니다.







그리고 그림판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참고로 그림판은 윈도우의 [시작] > [모든 프로그램] > [보조 프로그램] 안에 보시면 찾으실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해서 메뉴의 [열기] 버튼을 눌러서 용량을 줄이고자 하는 이미지를 엽니다.







그림판 프로그램 메뉴 중 [크기 조정] 이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이 메뉴를 클릭하면 위 그림처럼 나타나는데요. 이 중에서 기준은 백분율과 픽셀이 있어요.







백분율은 말 그대로 현재는 100% 이미지를 80%로 줄인다는 것이죠. 픽셀의 길이의 단위로, 예를 들어, 500픽셀을 400픽셀로 줄이겠다가 되는 것이구요. 둘줄 어느것을 선택하든지, 선택하셔서 값을 입력합니다.


위 그림의 경우는, 백분율 선택하고, 가로, 세로를 80으로 입력했습니다. 또한, 가로 세로 비율 유지를 체크합니다. 그래야 비율이 유지되어 줄어들기 때문이죠.







그리고 저장하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얼마나 줄었는지 다시 한번 이미지의 속성을 확인해보니 25.3KB 로 나왔습니다. 처음에는 84 정도였는데, 이정도면 많이 준 편이겠죠?







사진 용량이 줄었다고 해서 이미지 보는데 불편한 점은 없을 것입니다.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구요. 그림판으로 사진 용량 줄이기는 한장의 이미지인 경우는 간편하게 하실 수 있지만, 많은 사진을 한꺼번에 줄이기에는 문제가 있습니다.

많은 사진을 한꺼번에 줄여야하는 경우는 다음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