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100세 시대

구기자 효능, 구기자 부작용

구기자 효능, 구기자 부작용 



필자의 지인중에는 구기자를 차로 끓여서 물대신 매일 마시고 있다고 하더라구요.

구수하고 맛있다고 했었는데요.


단순히 맛있어서 구기자를 차로 마시는 줄 알았더니 이런 효능이 있었네요.

그분이 신경쓰는게 흰머리, 탈모였거든요. 구기자 효능 중 있습니다. 이 두가지가.



구기자?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아시아 등지에서 재배되는 구기자는 가지과에 속하는 식물이라고 합니다. 열매의 껍질이 적색 혹은 어두운 적색을 띄구요. 9월에 과실을 따서 10월에 보통 먹는데, 1년 내내 먹어도 무방하다고 합니다.

더더군다나 독이 없다고 하네요.

일반적으로 효능이 좋으면 부작용 또한 만만치 않은데, 구기자는 안 그런가봅니다.


구기자 효능 - 혈관 튼튼


구기자 효능으로 가장 대표적인 것이 1) 동맥경화와 혈압에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또한 구기자에 함유된 베타인이라는 성분은 2) 혈관을 튼튼하게 하는데 도움을 주고, 저혈압에도 좋다고 합니다.



구기자 효능- 노화방지


신장 기능이 저하된 분들에게 좋습니다. 3) 신장 기능을 강화시켜주고, 간장을 보호하는 역할도 하구요. 정력을 북돋아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4) 노화방지입니다. 구기자에 함유된 비타민C, D가 풍부하여 항산화 작용을 한다고 하네요.

그래서 꾸준히 구기자를 차로 마시게 되면, 탈모, 새치 예방에 아주 좋다고 합니다.

저의 지인이 이런 이유로 구기자차를 마셨나봅니다.


구기자 효능


구기자에는 루틴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5) 인체의 혈당을 낮춰주는 작용을 하여, 당뇨를 개선시켜주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당뇨 증상 중 하나인 시력 저하가 있을 수 있는데요. 구기자는 6) 눈건강에도 아주 좋다고 하네요. 구기자에 함유된 베타카로틴 성분이 시력 보호해주고 백내장 등의 안구질환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7) 혈액순환 및 피부미용에도 좋다고 하니, 많은 분들이 마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구기자 부작용


구기자 효능에 이어 구기자 부작용에 대해 보겠습니다.

구기자는 독은 없으나, 찬 성질의 몸인 사람에게는 좋지 않다고 합니다. 구기자 또한 차가운 성질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구기자의 찬 성질로 인해 몸이 냉해질 수 있으니, 장기간 복용도 좋지 않습니다.

아무리 좋은 음식이라도 장기간 복용은 좋지 않다고 하지 않습니까. 구기자도 역시 그러합니다.

그리고 설사, 복통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유는 자신의 몸이 냉한 체질로, 또 차가운 성질인 구기자를 섭취했기 때문으로 구기자 섭취를 자제하시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그럼 구기자 효능, 구기자 부작용에 대한 포스팅을 끝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