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면 도움되는 상식

똑똑한 세탁방법 :: 각종 얼룩 제거 법

똑똑한 세탁방법 :: 각종 얼룩 제거 법



옷에 얼룩이 묻는 경우는 생각보다 많습니다.

커피 얼룩, 볼펜 자국, 화장품, 그리고 여름철에는 겨드랑이 땀 얼룩...

여름철 겨드랑이 땀 얼룩 제거 법은 이전 포스팅을 참고하시구요.





<볼펜 얼룩 제거>



생생정보통 똑똑한 세탁방법에 나온 세탁법입니다. 

볼펜 자국이 있는 옷에 에탄올을 뿌립니다. 그리고 문질러서 평소 세탁하시는대로 하시면 됩니다.

혹은 볼펜 자국 부분에 물파스를 톡톡 바릅니다. 그리고 문질러서 평소대로 세탁하시면 됩니다.


<음식 얼룩 제거>



생생 정보통에 나온 방법입니다.

1. 에탄올, 중성세제, 식초를 1:1:1 비율로 담고 흔들어서 세제를 만듭니다.

2. 커피, 음식 얼룩, 라면 국물 얼룩이 묻은 옷에 뿌려주고 살살 문질러 줍니다. 

3. 헹구실 때는 사람 체온과 비슷한 온도의 미지근한 물에 방금 만드신 세제를 바른 옷을 담궈서 또 한번 문질러 줍니다. 


자, 이번에는 가장 고난이도의 누런 옷을 하얗게 만드는 방법입니다. 특히나 오랫동안 방치된 옷들이 있을 것입니다.

하얀 색의 와이셔츠나 흰색 종류의 옷들은 장기간 방치해두면 누렇게 변질되곤 합니다.

누런 옷을 하얗게 하는 방법을 공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누렇게 변한 얼룩 제거>



1. 준비물 : 산소계 표백제, 과산화수소, 중성세제, 베이킹소다, 구연산

2. 40~50도의 미지근한 물



3. 2번에서 준비한 물에 각 재료들을 섞는데요. 산소계 표백제, 과산화수소, 중성세제, 베이킹 소다를 물의 양 기준으로 3%가 되게 섞어야합니다.

즉 1.5 리터의 물 기준으로 각 재료는 소주잔 1잔 정도의 양입니다. 2번에 준비한 물이 3리터이면 소주잔 2잔을 섞으시면 되겠지요. 

4. 재료들과 물을 혼합한 다음에 옷을 담가 주무릅니다. 10, 20분 정도 담가둡니다.

5. 중화과정이 필요합니다. 이 때에 필요한 것이 구연산입니다. 

30도의 미온수에, 구연산 1작은 술을 넣어서 헹구시면 됩니다.



세탁전 누런 옷이 세탁 후 하얗게 변했습니다. 정말 기적같은 일처럼 보이네요. 하지만 그 과정이 참 번거롭네요.



<옷장의 제습방법>



여름철 제습이 걱정이지요.

집에서 만들 수 있는 천연 제습 방법도 공유합니다.


1. 준비물 : 굵은 소금, 페트병, 얇은 천(스타킹, 못 쓰는 천 등), 고무줄



2. 페트병에 굵은 소금을 넣고 못 쓰는 스타킹 등의 얇은 천으로 입구를 막은 뒤 고무줄로 묶습니다. 

3. 원하시는 장소에 천연제습제를 두면 됩니다.


천연제습제 만드는 과정은 어렵지 않죠? 여름철 곰팡이 피지 않도록 천연제습제 만들어서 옷장, 신발장에 두면 참 좋을 것 같습니다.